본문 바로가기
일상

월식

by jigeumdasiseumusal 2022. 11. 1.
반응형

월식은 한문으로는 月蝕, 영어로는 Lunar eclipse 루너 이클립스, 문화어로는 달가림이라고 한다. 달이 지구의 그림자에 들어와 보이지 않는 현상을 말한다. 월식은 태양 - 지구 - 달의 위치로 배열될 때 일어나게 되며 이때 달의 모습은 보름달인 망이 된다. 월식은 달이 지구의 본 그림자 속에 들어갈 때 관측되는 개기 월식 이를 문화어로는 옹근월식과 달이 지구의 본 그림자와 반 그림자 사이에 위치할 때 관측되는 부분 월식으로 나뉜다. 이 때, 지구의 그림자에 들어간 달표면에서는 개기 일식이 일어난다. 월식은 지구의 밤인 곳 어디에서나 볼 수 있기 때문에 월식이 자주 관측된다. 월식은 일 년에 2번 이상은 일어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월식이 일어날 때의 그림자가 지구의 그림자이며, 이것은 지구가 둥글다는 증거라고 하였다.

붉은달

개기월식이 일어날 때는 달이 붉은색으로 보이게 되며, 이것은 지구 대기에 의한 산란 때문이다. 태양에서 나온 빛 중에 파장이 짧은 푸른 빛이 산란되고 결과적으로 파장이 긴 붉은 빛은 달에 반사되기 때문이다. 동시에 월식이 일어날 때 달의 모습 사라지는 방법은 보통 초승달이나 상현달과는 전혀 다른 모양이다.

과거의 월식

♣ 1997년 9월 17일 월식: 개기 월식
♣ 2000년 7월 16일 월식: 개기 월식
♣ 2004년 5월 5일 월식: 개기 월식
♣ 2007년 8월 28일 월식: 개기 월식
♣ 2008년 2월 21일 월식: 개기 월식
♣ 2011년 6월 16일 월식: 개기 월식
♣ 2013년 5월 25일 월식: 개기 월식
♣ 2014년 10월 8일 월식: 개기 월식
♣ 2018년 1월 31일 월식: 개기 월식
♣ 2018년 7월 28일 월식: 개기 월식
♣ 2020년 4월 17일 월식: 개기 월식
♣ 2021년 5월 26일 월식: 개기 월식 (슈퍼 문)
♣ 2021년 11월 19일 월식:부분 월식
♣ 2022년 11월 8일 월식

 

일식

일식(日蝕, 문화어: 해가림, 영어: solar eclipse 솔라 이클립스[*])은 달이 태양의 전부 또는 일부를 가리는 천문현상을 말한다. 지구 표면에서 볼 때의 태양과 달의 시직경이 비슷하고, 지구가 태양 주위를 도는 궤도면(황도)과 달이 지구 주위를 도는 궤도면(백도)이 거의 일치하여 달이 지구 주위를 돌면서 태양의 앞쪽으로 지나 태양을 가리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 때를 일식이라고 한다. 태양이 달에 완전히 가리면 개기일식(皆旣日蝕), 일부만을 가리면 부분일식(部分日蝕), 해와 달이 겹쳐 졌으나 달이 해를 전부 가리지 못해서 반지 모양으로 가려지면 금환식(金環蝕) 또는 금환일식이라 한다.

 천문학적인 이해가 없는 사람들에는 대낮에 해가 사라지는 것처럼 보였기에 두려워할 수 있다. 일식은 자연적인 현상이지만 일부 고대나 근대 문화에서는 초자연적 원인에 의해 일어나거나 불길한 징조로 여겨지기도 했다.

 

일식은 태양과 달이 합을 이루는 초하룻날에 볼 수 있고, 매달 일어나지는 않는다. 달의 궤도는 지구가 태양을 도는(지구에서 볼 때 태양이 지구를 도는) 천구상의 궤도인 황도와 달이 지구를 도는 궤도인 백도는 5도 이상 기울어져 있다. 달이 드리우는 그림자는 종종 지구를 빗겨 간다. 달은 타원의 궤도를 돎으로 지구에서 멀어졌을 때 달의 시직경이 태양을 전부 가리지 못할 정도로 작아질 수 있다. 일식은 매년 최소 2회에서 5회까지 발생하며, 그중 개기일식은 2회를 넘지 않는다. 그러나, 지구상의 한 지역에서의 개기일식은 드물지만, 이는 일식이 지표면 위로 달의 그림자나 본그림자가 지나는 좁은 길을 따라 일어나기 때문이다.

 

일식 때 태양을 직접 바라보는 것은 눈에 영구적인 손상을 줄 수 있기때문에, 일식 관측에는 특별한 보호 장비(태양 안경 등)나 간접적으로 관측하는 기술이 사용된다. 고정된 장소에서 그러한 상태는 2시간여의 총 시간 동안 최고 7.5분 동안만 지속된다. 먼 곳까지 예상된 일식을 관측하기 위해 여행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들을 '일식 추적자'(eclipse chasers) 또는 '반그림자 애호가'(umbraphiles)라는 명칭이 붙어 있다. 개기일식에서 완전히 가려진 태양만을 보는 것은 기술적으로는 안전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식의 상태를 구별하는 데는 익숙하지 않기에 위험이 따를 수 있다. 

분류

일식은 식이 최대로 진행되었을 때의 상태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개기일식은 영어로 Total Eclipse, 문화어로는 옹근일식 이는 달이 태양을 완전히 가리는 경우와 달의 각크기가 태양의 각크기보다 크거나(근지점, 슈퍼문) 같을 때를 말한다.
금환일식은 영어로 Annular Eclipse은 달이 해의 내부에 완전히 들어간 경우와 달의 각크기가 태양의 각크기보다 작아 태양을 완전히 가리지 못했을 때(원지점)를 말한다.
부분일식은 달이 태양의 부분만을 가리는 경우을 말한다.
혼성일식은 영어로 Hybrid Eclipse 달의 각크기가 태양의 각크기보다 미세하게 작을 경우와 지역에 따라 개기일식 또는 금환일식으로 관측되는 경우이다.

달의 궤도는 태양 주위를 도는 지구궤도보다 약 5° 기울어져 있기때문에 일식과 월식은 빈번이 일어나지는 않는다. 일식이나 월식은 지구 태양 달이 거의 일직선을 이루었을 때 나타나기 때문이다. 달이 지구에 가까울 때 일식 현상이 일어나면 달이 태양을 완전히 숨기게 되어 이른바 개기일식皆旣日蝕이 된다. 달이 지구보다 멀리 떨어져 있을 때 일식 현상이 일어나면 달은 태양을 다 가리지 못하여 주변이 반지처럼 남는 금환식金環蝕이 된다.


달의 궤도 운동에 의해 개기일식을 볼 수 있는 지점은 지구 표면 위를 서쪽에서 동쪽으로 옮겨간다. 그림자의 중심이 지나가는 지점에서 관측할 때, 달은 서쪽에서 태양을 뒤쫓아와 태양의 모양이 사라지기 시작하여 부분일식이 된다. 부분일식이 점차 깊어져 개기일식이 된다. 그것이 끝나면 다시 태양이 서쪽에서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하여 다시 부분을 가리게 된다.

 

개기일식에서는 달그림자가 원뿔 모양으로 늘어나 그 꼭짓점이 지구 표면에 도달하며, 이 그림자를 본영本影이라 한다. 이 지점에서 보면 개기일식이 된다. 본영의 바깥쪽에 있는 넓은 반영半影 부분에서 보면 달의 중심이 태양의 중심에서 빗나가 있어 이른바 부분일식을 볼 수 있다.

 

개기일식이 일어나는 시간은 7분 30초 정도이다. 개기일식이 되면 눈부신 태양 반구가 달에 가려지므로 태양의 상층 대기인 채층(彩層)이나 그 위쪽으로 확산되는 코로나를 관측할 수 있다. 금환식 때는 달 그림자 본영의 꼭짓점이 지구 표면에 도달하지 않는다. 그 연장선상의 지점에서 보는 것이 되기때문에, 달이 태양보다 작아 보이는 금환식이 된다. 반영이 넓은 지역에서 부분 일식을 볼 수 있는 것은 개기일식의 경우와 같으며, 금환식에서는 동쪽에서 서쪽으로 움직임에 따라 달이 오른쪽(서쪽)에서 태양을 쫓아 추월해 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지구에서 달까지의 거리가 상대적으로 멀어진다. 태양까지의 거리가 다소 가까워지면 달의 시지름이 태양의 시지름보다 상대적으로 작아지며, 이때 달이 태양의 광구(光球)를 완전히 가리지 못하기때문에 본영(本影)이 지표에까지 닿지 못하여 금환식현상이 생긴다. 달그림자는 지표 표면을 서에서 동으로 이동해 간다. 본영이 지구 전체로 보면 최초로 상륙하는 것은 일출 지점이다. 이 지점에서는 달과 지표와의 거리가 멀어지므로, 본영의 꼭짓점이 지표에 도달하지 않고 금환식이 된다. 본영이 동쪽으로 옮겨가서 낮에 일식이 일어나는 지점에 접어들 때는 지구의 반지름 정도 되는 달과 지표 사이의 거리가 좁아지게 되므로 본영의 꼭짓점이 지표에 도달해 개기일식 현상을 볼 수 있다. 본영이 동쪽으로 옮겨가서 지구 전체적으로 일식을 볼 수 있는 마지막 지점에 이르면 일식은 그 지방의 일몰 전에 생겨 다시 금환식이 된다. 이처럼 하나의 일식이 지역에 따라 개기일식이 되거나 금환식이 되는 경우를 금환 개기식이라 한다. 달이 태양을 추월하여 일식이 일어나고, 달이 태양의 북쪽 또는 남쪽을 통과하면 개기일식이나 금환식은 일어나지 않으며 부분 일식으로 끝나기도 한다.

 

발생

지상전체로 볼 때, 한 해를 기준으로, 일식은 적어도 2회, 많으면 5회까지 일어날 수 있다.개기 일식은 전지구적으로는 약 18개월에 한 번씩 일어나지만, 특정한 장소에서 개기 일식이 일어날 확률은 평균 370년에 한 번 꼴이다. 

 

발생원인

달은 태양보다 400배 더 작다. 태양은 달보다 400배 정도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달이 태양과 겹쳐지면 일식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과거의 일식(한반도의 경우)

♣ 1997년 3월 9일 (부분)
♣ 2006년 3월 29일 (개기)
♣ 2009년 7월 22일 (개기)
♣ 2010년 1월 15일 (금환) - 아프리카 중부, 몰디브, 인도 남부, 스리랑카, 미얀마, 중국.
♣ 2011년 1월 4일 일식 (부분)
♣ 2011년 6월 1일 일식 (부분)
♣ 2011년 11월 25일 (부분)
♣ 2012년 5월 20일 일식 (금환)
♣ 2015년 3월 20일 (개기)
♣ 2016년 3월 9일 (부분)
♣ 2018년 8월 11일 (부분)
♣ 2019년 1월 6일 (부분)
♣ 2020년 6월 21일 (금환)
♣ 2021년 12월 4일 (개기)

반응형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25 동절기 맨발걷기 100일 대장정”  (1) 2024.11.18
핸드폰의 알람소리와 별자리  (3) 2024.10.31
크리스 마스  (0) 2022.12.15
천문학  (0) 2022.10.20